-
[ 목차 ]
호두기름
뇌건강에 좋고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인 호두
호두기름 또는 호도유는 호두나무에서 얻은 호두를 압착하여 얻은 기름이다. 팔미트산과 같은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주로 식용유로 쓰거나, 화장품이나 향료 등을 만드는 데 쓴다. 호두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이 전체 성분의 61.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의 성분으로는 올레산이 22.7%, 리놀렌산이 8.6%, 포화 지방산이 6.6%를 차지하고 있다. 호두기름은 식용이지만 가격이 비싸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호두기름은 약간 밝은 색을 띠며 호두 특유의 강한 향을 포함하고 있고, 은은한 향과 냄새를 띠며, 점성이 매우 강하다. 요리사들은 음식을 굽거나 튀기는 과정에서 종종 호두기름을 사용하기는 하나, 호두기름이 높은 열에 가해지게 되면 기름 특유의 풍미가 사라지고 약간의 씁쓸한 뒷맛을 남기기 때문에 프라이팬 조리 과정에서 호두기름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대신 샐러드 드레싱과 같은 차가운 요리에 곁들여 감칠맛을 돋우는 데 사용된다.
호두기름 복용법
- 성인 : 아침, 저녁 1스푼 10ml (어린이: 티스푼 5ml)
- 나물무칠 때, 육회 등 적당량 사용하기. 호두기름의 은은한 고소함이 나물과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려준다.
- 밥 지을 때 1~2 스푼 넣어 먹으면 윤기와 찰기가 살아있는 맛있는 밥이 완성된다.
-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하면 풍이있고 고급스러운 샐러드가 완성된다.
- 빵과 함께 토스트, 베이킹에 활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